티스토리 뷰

반응형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정보

인증 로그인


중소기업 청년 소득게 감면 제도는 청년이 일정요건을 충족하는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경우, 취업일로부터 5년이 되는 날이 속하는 달의 말일까지 발생한 소득에 대한 소득세의 일정율을 감면하는 제도입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요건


근로계약 체결일 현재 15세~34세인 근로자로, 취업일로부터 5년(2017년 이전 3년) 이내에 중소기업으로부터 받은 근로소득.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율


12~13년 100% (한도없음. 단, ‘18년 이후 90% 150만원한도)

14~15년 50% (한도없음. 단, ‘18년 이후 90% 150만원한도)

16~17년 70% (한도없음. 단, ‘18년 이후 90% 150만원한도)

18~21년 90% (150만원한도)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방법


근로자 = 회사에 감면신청서 제출.

중소기업 = 관할 세무서에 감면대상명세서 제출.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Q&A


★병역을 이행한 청년 취업자의 경우


병역을 이행한 경우에는 그 기간(6년을 한도)을 제외하고 계산한 연령이 만 34세 이하일 경우 요건에 포함됩니다.



이직하는 경우 이직당시 만 34세 이하의 연령 요건을 충족하여야 하나요?


아닙니다. 이직 당시의 연령과는 관계없이 소득세 감면을 받은 최초 취업일로부터 5년이 속하는 달까지 발생하는 소득에 대하여 감면을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이직시 연령 요건은 불필요합니다.



생애 최초로 취업한 경우에만 감면 적용이 가능한가요?


아니요. 생애 최초 취업이 필요요건은 아닙니다. 위의 요건에 충족하는 연령과 기업에 취업 혹은 재취업하는 경우 감면 적용이 가능합니다.



이전 회사에 감면신청을 안하고 이직하는 경우


최초 감면 신청한 회사의 취업일부터 계산합니다. 즉 이전 회사에서 감면신청을 안했으며 이직 후 재취업한 회사에서 처음 감면신청서를 제출했다면 재취업한 회사의 취업일부터 감면기간을 적용 받게 됩니다.



감면신청서를 기한 내에 제출하지 못했을 경우


신청기한 경과 후 제출하는 경우에도 중소기업 취업자에 대한 소득세 감면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이경우에도 신청일이 아닌 취업일부터 감면 적용을 받게 됩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대상 연령계산기


국세청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다만, 바로 확인 할 수 있는 연령계산기(엑셀파일)을 첨부해두었으니 다운로드하시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중소기업청년 소득세감면대상_연령계산기.xlsx


이상으로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관련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감면 요건과 더불어 Q&A를 살펴보시어 대상에 적합한지 혹은 감면을 받을 수 있는지 꼭 확인하시어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혜택을 받으시기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아는만큼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