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

 

노인가구가 증가하고 사회가 점점 고령화가 되어감에 따라 실버타운, 요양원, 요양병원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만, 저와 같이 그동안 관심이 없었던 분들의 경우 이들이 어떤 차이가 있는이 알기가 어려웠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 그리고 실버타운까지 비교해보았습니다. 아래의 내용 살펴보고 가시기 바랍니다.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

 

가장 기본적으로 주거시설, 요양시설, 의료시설로 구분됩니다. 그렇기에 입소자격이 실버타운은 60세 이상 건강한 어르신이면 가능하지만, 요양원은 요양이 필요한 어르신, 요양병원은 의료적 처치가 필요한 어르신이어야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의료진 및 보호사 상주 유무의 경우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기본적인 구분과 연관지어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편하실 것입니다.

 

 

주거시설이기에 편의시설 및 여가프로그램이 좋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만큼 보증금도 많이 들어가며 정부의 비용보조도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비용의 경우 천차만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몸이 불편하실 경우 의료서비스가 필요하기 때문에 그만큼 비용도 많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표의 비용도 대략적인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 그리고 실버타운까지 함께 비교해보았습니다. 간략한 정보들이긴 하지만 어느정도 그 차이를 이해하시는 것에는 부족함이 없을 것입니다. 한 번 결정하면 옮기기 쉽지 않기에 현명하게 고민하고 결정하시기 바라며 다른 궁금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